영국 하원, "오커스에 한국, 일본 동참시켜야",,,,,,,,'방위기술 협정 가입 필요'
멜앤미
0
4561
2023.08.31 02:45
![]()
영국 하원 외무위원회(FAC)는 '기울어지는 시야: 통합적 검토와 인도-태평양'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미국·영국·호주 등 3개국의 안보 동맹인 오커스(AUKUS)의 첨단 방위기술 협력 협정에 한국과 일본을 동참시키자는 제안을 내놓았다. 오커스 합의는 ▲ 재래식으로 무장한 핵잠수함을 호주에 제공한다는 계획(Pillar 1)과 ▲ 해저, 양자 기술, 인공지능(AI)과 자율무기, 사이버, 극초음속과 대극초음속, 전자전, 국방 혁신, 정보 공유 등 8개 핵심 방위기술을 공동 개발한다는 계획(Pillar 2) 등 크게 두 축으로 구성된다. 위원회는 85쪽 분량의 이 보고서에서 영국 정부가 오커스의 두 축 가운데 후자의 활동에만 초점을 맞춘 "오커스 기술 방위 협력 협정에 일본과 한국이 가입하도록 초청하는 방안을 호주와 미국에 제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오커스의 핵잠수함 구축 프로그램은 영국에 안보·기술적 이익뿐만 아니라 경제적 이익을 제공한다"며 "기술 분야 협력이 한국과 일본 같은 파트너로 확장된다면 이러한 것들이 강화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특히 위원회는 한국과는 반도체 분야를 중심으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디지털 파트너십을 체결하도록 관련 일정을 수립해야 한다"면서 "여기에는 반도체의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하기 위한 협력이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머 말은 선심쓰는것처럼 그럴싸한데 결국 미국처럼 반도체 투자 해달라는것처럼 들리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