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폴란드는 한국산 무기를 대거 수입할까?
멜앤미
0
3793
2023.07.25 02:43
![]()
폴란드가 K-방산 무기를 대거 수입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1.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세계 최강으로 군림하고 있는 독일 '레오파드2A6'과 국산 기술로 개발한 K2 전차는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러시아군을 정밀 타격하며 '게임체인저'라고 불린 미국 '하이마스'보다도 뛰어난 천무 다연장로켓은 파괴력에서도 강력하다는 평가다. K-9은 이미 전 세계 자주포 시장의 절반 이상을 석권한 글로벌 베스트셀러로서 독일 PzH2000과 미국 M109A7 등 세계 주요 자주포와 비교해 거의 동급이나 우세한 성능을 지녔다는 평가다. 2011년 동남아 수출을 시작으로 중동, 아프리카, 유럽을 거쳐 미국시장 진출까지 바라보는 동급 세계 최강 전투기 중 하나인 FA-50은 우수한 기동능력과 안정성을 인정 받고 있다. '일시적 준전시'인 국가들과 달리 '늘 준전시' 상황인 한국이 무기를 생산하고 배송하는 '2. 타이밍' 싸움에 능한 것도 폴란드가 한국산 무기를 대량 수입하는 이유로 꼽힌다. 폴란드는 인접국에서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준전시 상황에 처해 있어 급작스럽게 최단 시일 내에 무장할 수 있는 무기가 필요해진 국가다. 폴란드로선 한국보다 가깝고 세계 최강 성능의 전차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독일에 무기를 주문할 수도 있지만 생산능력을 간과할 수 없다. 폴란드가 무기를 주문하면 우리나라는 어떤 나라보다 속도감 있게 배송해줄 수 있다는 얘기다. 심지어 가격은 미국과 유럽 등 방산 선진국들에 비해 대체적으로 25% 가량 저렴한 것으로 '3. 가성비'가 좋다. 가격이 좋고, 성능도 뛰어나고, 원하는 시간에 배달해준다는데 싫어할리가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