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도발 예고에도',,,,,,,,"호주 가는 일본 자위대 전력, 왜?"
멜앤미
0
4116
2023.08.16 02:55
![]()
태평양전쟁 패전 후 일본은 군대를 보유할 수 없게 됐지만, 1954년 창설된 자위대는 이미 세계적인 준군사조직이 됐다. 남은 건 헌법에 자위대를 명기하는 일인데 자국민과 세계 각 국을 이해시키겠다며 대북 압박보다 더 치열한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일본 미사와 기지에는 F-35A 스텔스 전투기가 집결해 있다. 방공망이 취약한 북한에는 골치 아픈 존재로 동해 너머 단 980여 km 거리를 레이더 포착 없이 날아가며, 급유 지원 시 반경은 더 확장된다. 그런데 이들 중 일부가 장거리 항법 훈련 차원이라는 설명과 함께 공중급유기를 대동하고 21일부터 호주로 떠난다. 일본 방위상은 미국에 이은 호주와의 긴밀한 방위협력을 추진해오고 있어 자위대와 호주군간 상호 운용성을 향상시켜 일·호주 방위협력을 심화시켜 나갈 생각이다.결국 최소한도의 방어원칙상 자위대라는 개념과는 거리가 먼 작전이다. 고도화되는 북한 핵미사일 능력과 의도, 변화하는 북한의 위협과 안보 상황에서도 호주로 가는 건 '전쟁 가능한 국가'를 향한 장기 포석이다. 다국적군과 자주 연계하면 '자위대는 군'이라는 이미지를 심을 수 있다. 선제타격 성격의 반격능력 역시 이런 과정을 통해 끝내 미국의 인정을 받아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