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G7 합류해야”,,,,,,,,‘G8 확대론’ 다시 뜬 이유
멜앤미
0
44
5시간전
![]()
최근 프랑스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서방 진영을 대표하는 선진국 클럽인 G7 회원국에 한국을 포함해 ‘G8’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다시 제기됐다는데,,,,,영국 옥스퍼드대 국제관계학 강사이자 싱크탱크 채텀하우스의 에드워드 하월 박사는 22일 “한국의 역동적인 경제, 기민한 외교, 무역·국방 분야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들과의 강력한 협력 실적을 바탕으로 한국은 G7에 자연스럽게 합류할 자격을 갖추게 됐다”고 밝혔단다. G7의 시작은 미국·영국·프랑스·서독·이탈리아·일본 등 6개국으로 G6였다가, 캐나다가 합류해 G7이었다가,,,98년 러시아가 합류하면서 한때 G8 체제였다고. 그러다가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 이후 회원국들이 러시아의 배제를 결정하면서 다시 G7으로 돌아온 상태라고. 하월 박사는 “G7이 출범한 지 반세기가 지났지만, 국제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0년대 초반 65%에서 현재 43% 수준으로 감소했다”며 인도·태평양의 중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일본 한 곳만 아시아를 대표하는 현재 구조는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단다. 그런데 하월 박사는 한국의 G7 가입을 막는 장애물로 한국과 갈등의 역사가 있는 일본 변수를 꼽으면서도 "이제 경제 문제만이 아니라 지정학적 문제가 전면에 부각되고 있다면서, 한국이 G7을 G8으로 변모시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는데,,,,,결국 ㅉ발이들이 찬성을 해줘야 가입이 되는거지,,,찬성해 주겠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