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를 언제 마시느냐?
멜앤미
0
3904
2023.04.09 01:28
![]()
커피를 언제 마시느냐에 따라 기운이 회복되는 느낌이 다를 수 있다. 커피를 절대 마시면 안되는 시간대는 아침에 7시 정도에 일어나면 9시까지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게 좋고, 낮 12 - 1시, 오후 5시 반에서 6시 반사이에도 마시지 않는게 좋다.이 시간대에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가 가장 높을때이기 때문이다.코르티솔의 분비가 가장 활발할때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의 각성 효과가 떨어진다고 한다. 특히 아침엔 코르티솔의 수치가 가장 높을때여서 아침 커피, 즉 9시 이전에 마시는게, 낮이나 저녘시간대보다 가장 좋지않다.
아침에 일어난뒤 2시간 30분후가 커피마시기엔 가장 좋은 타임이다.오후에 마실려면 1시 30분에서 5시 사이가 마시기에 좋다.모닝 커피를 즐겨 마시는 분들에게는 커피 대신 미지근한 물 한컵을 천천히 마시고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 또는 채소로 몸을 깨우는게 좋다.
특히, 오히려 만성 피로를 유발할 수 있는 식후 커피를 마시는 습관은 주의해야 한다.커피의 카페인·탄닌 성분이 몸속 비타민·미네랄과 흡착해 이를 몸 밖으로 내보내 흡수율을 떨어뜨린다. 탄닌은 철분과 결합해 흡수를 방해해 몸속 철분이 부족해지게 되고 신진대사율이 떨어지고 쉽게 피로해진다.빈혈 등으로 이어지는 만성적인 철분 부족을 막으려면 식후 최소 30분이 지나 커피를 마시는 게 안전하다. 음식물이 30분 동안 위장관에서 어느 정도 흡수된 뒤 커피를 마시면 탄닌이 영향을 덜 받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