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포도·멜론 씨는 먹어도 되는,,,,!?
멜앤미
0
3288
2023.05.05 04:04
![]()
과일을 먹다 보면 과육과 함께 씨까지 먹을 때가 종종 있는것이 수박·포도·멜론 등이다. 수박·포도·멜론 씨 등엔 유익한 성분 풍부한데, 안먹을려고 골라내지만 먹어도 상관없다. 특히 수박은 씨앗까지 먹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드시는 걸 추천한다.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수박씨는 혈관 건강에 이로운 '리놀렌산'이 풍부하다.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수박씨 특유의 쓴맛을 내게 하는데 몸속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해 노화를 방지하고 암을 예방한다. 여기 호주에선 참외가 없지만 대신 멜론을 먹을 때도 씨를 먹어도 되는데 칼륨, 인 등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 좋다. 씨가 들어있는 멜론 속(태좌)은 특히 영양소가 많이 농축돼있다. 태좌는 멜론 과육보다 엽산 함량이 5배 더 높고, 비타민C도 풍부하다.
포도씨 역시 건강에 이롭다. 그럼에도 굳이 포도씨를 드실려는 분도 없고 뱉어 내는게 일반적이다. 포도씨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함량이 높은 포도씨엔 폴리페놀은 세포 생성을 도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탄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미국 마운트 사이나이(Mount Sinai)대 연구팀 논문에 따르면, 포도씨를 많이 먹으면 기억력 감퇴에 영향을 주는 베타 아밀로이드 성분이 줄어든다.
그렇지만 사과나 배 등의 씨는 먹지 않는게 좋다. 씨앗에 '아미그달린이란 독성물질이 들어 있다. 이 외에도 체리, 살구, 복숭아 등의 씨는 드시지 않는게 좋은데 사실 이 과일들의 씨앗은 원래 안먹는데, 굳이 안에 들어있는 씨앗을 꺼내 드시는 분도 있다.













